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광고 전략 ③ 불가 클릭을 버리는 배치 최적화

by JINYH 2022. 3. 13.
728x90
반응형

본 글은 보다 많은 광고 클릭을 위한 세 번째 전략인 불가 클릭을 버리는 배치 최적화에 대한 글이다.

불가 클릭은 방문자 환경에 따라 광고 클릭이 불가하거나 방문자 심리에 따라 광고 클릭이 저조한 것을 말한다.

 

아래 첫 번째 전략과 두 번째 전략도 함께 확인 바란다.

 

 

 

 

 


 

 

 

 

 

1] 불가 클릭에 대한 생각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의 모든 광고 (기본 광고, 자동 광고, 신규 광고)를 적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진다.

게다가 광고 도배로 인해 사이트 자체가 지저분해 보이고, 상대적으로 콘텐츠가 빈약해 보일 수 있다.

무수히 많은 광고를 달았음에도, 광고 클릭은 고사하고 체류 시간조차 짧아질 수 있다.

 

 

 

이것저것 따지거나 머리 쓰지 않고, 그냥 모든 광고를 적용하는 것이 속은 편할 것이다.

그러나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해야 한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란, 콘텐츠 파워와 사이트 속도 등을 고려해서 광고를 최소한으로 적용하되 수익은 최대한으로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즉, 최소한의 광고 적용으로 최대한의 광고 클릭을 만들어 내야 하는 것이다.

 

다르게 말하면 방문자 환경에 따라 광고 클릭이 불가한 광고와 방문자 심리에 따라 광고 클릭이 저조한 광고는 제외시키는 것이다.

 

 

 

 

 

2] 광고 실적 테스트

 

그렇다면 어떤 광고 단위를 어디에 어떻게 얼마나 적용해야 할까? 고민되지 않을 수 없다.

많은 티스토리 고수들이 말하길 화면 상단 광고가 좋다고 하고, 또 이 광고 저 광고 소개하며 추천한다.

 

그러나 이는 PC를 통한 방문수가 많은지 Mobile 통한 방문수가 많은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본인 티스토리의 광고 실적을 직접 테스트해서 결정하는 것이 맞다.

 

 

 

 

 

2-1] 광고 생성

나는 총 2개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 중이다.

콘텐츠 주제에 따라 하나는 PC 방문이 대다수(약 85%)고, 다른 하나는 Mobile 방문이 대다수(약 95%)다.

 

광고 실적을 직접 테스트해보기 위해 아래와 같이 광고 단위를 블로그 별로 각각 생성해서 모두 적용했다.

 

광고-단위-생성

 

 

 

 

 

2-2] 실적 분석

일정 기간을 두고 광고 단위 별 실적을 실제로 확인 후 분석했다.

 

광고-실적

 

 

 

'○'표는 광고 클릭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 '△'표는 광고 클릭이 적지만 하나라도 있는 것, 'X'표는 광고 클릭이 하나도 없는 것을 의미한다.

 

구분 항목 게재 위치 PC Mobile
자동 광고 인페이지 목록 사이 또는 본문 내 신규 광고(디스플레이 및 인피드 광고)로 대체
멀티플렉스 본문 하단 및 사이드바 신규 광고(멀티플렉스 광고)로 대체
앵커 광고 화면 상단 또는 하단 클릭 X 클릭 X
전면 광고 전면 클릭 X 클릭 X
신규 광고 디스플레이 화면 상단 클릭 ○ 클릭 ○
본문 상단 클릭 ○ 클릭 ○
본문 중간 클릭 ○ 클릭 ○
본문 하단 클릭 △ 클릭 △
화면 하단 클릭 X 클릭 X
사이드바 클릭 △ 클릭 X
인피드 목록 사이 클릭 X 클릭 X
멀티플렉스 본문 하단 클릭 △ 클릭 ○
사이드바 클릭 △ 클릭 X

 

 

 

 

 

3] 광고 배치 최적화

 

이제 상기 분석을 바탕으로 제외할 광고와 적용할 광고를 결정하면 된다.

 

 

 

3-1] 앵커 광고 및 전면 광고 : 제외

앵커 광고 및 전면 광고의 경우 PC든 Mobile이든 실적이 없었다.

결과적으로 사이트 속도만 느려지고, 방문자가 광고를 닫아야 하는 불편만 끼친다고 생각한다.

 

 

 

3-2] 화면 하단 광고 : 제외

화면 하단에 적용한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 PC든 Mobile이든 실적이 없었다.

아마도 방문자가 화면 제일 아래까지 스크롤을 내리는 것 자체가 드물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단광고

 

 

 

3-3] 목록 사이 광고 : 제외

목록 사이에 나오는 인피드 광고의 경우 PC든 Mobile이든 실적이 없었다.

글 목록과 어우러지기 때문에 실적이 좋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기능성 대비 실효성이 없다.

 

목록 페이지는 보통 다른 글을 보기 위해 들어가는데, 아마도 검색해서 들어 온 글을 다 본 후에 바로 나가 버리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인피드

 

 

 

3-4] 사이드바 광고 : 선택 적용

사이드바에 적용한 디스플레이 및 멀티플렉스 광고는 비록 실적이 낮지만 PC에서는 실적이 있었고, Mobile에서는 실적이 없었다.

아마도 PC에서는 사이드바가 바로 보이지만 Mobile에서는 버튼을 클릭해야 나타나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사이드바

 

 

 

3-5] 화면 상단 및 본문 광고 : 필수 적용

화면 상단과 본문 상단, 중간, 하단에 적용한 디스플레이 및 멀티플렉스 광고는 PC와 Mobile 모두 실적이 있었다.

 

확실히 본문 하단의 경우 상단과 중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실적이 낮다.

특이점으로 Mobile 본문 하단의 경우 디스플레이 광고보다 멀티플렉스 광고의 실적이 높았다. 아마도 멀티플렉스 광고의 특성상 여러 광고가 나오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직접 클릭한 것이든 실수로 클릭한 것이든 많이 클릭했든 적게 클릭했든, 화면 상단 및 본문 광고는 반드시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로써 보다 많은 광고 클릭을 위한 3가지 광고 전략에 대한 생각을 마친다.

내 개인 경험에 의한 전략이니 각자의 티스토리에 맞게 적용해 보기 바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