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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광고 전략 ① 직접 클릭을 부르는 광고 타겟팅

by JINYH 2022.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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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벌기 위해 광고를 달지만 광고를 단다고 모두 돈 버는 것은 아니다.

결과적으로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해야 돈을 번다.

 

그럼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게 할 방법은 없을까?

결론적으로 광고 클릭을 강제할 수는 없다. 그러나 광고 클릭을 최대한 유도할 수는 있다.

 

바로 광고 클릭을 위한 운영을 하고 광고 클릭에 맞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필요성도 느껴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광고 클릭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나는 광고 클릭을 직접 클릭실수 클릭 그리고 불가 클릭으로 구분 지었다.

말 그대로 직접 클릭은 방문자가 광고를 직접 클릭하는 것을 말하고, 실수 클릭은 방문자가 광고를 실수로 클릭하는 것을 말하며, 불가 클릭은 방문자 환경에 따라 광고 클릭이 불가하거나 방문자 심리에 따라 광고 클릭이 저조한 것을 말한다.

 

본 글은 보다 많은 광고 클릭을 위한 첫 번째 방법인 집적 클릭을 부르는 광고 타겟팅에 대한 글이다.

 

 

 

 

 


 

 

 

 

 

1] 직접 클릭에 대한 생각

 

나는 내 티스토리에 방문한 사람들이 광고를 직접 클릭할 것이라 기대하지 않았었다.

그리고 그러한 기대를 회의적이고 냉소적으로 바라봤었다.

너나 할 것 없이 대부분 필요한 내용만 확인하고 바로 나가 버리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수많은 광고주들은 구글 애드센스로 광고를 내는 걸까?

바로 구글 애드센스에 광고 타겟팅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광고 타겟팅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방문자별로 관심 있어할 것 같고 필요로 할 것 같은 내용의 광고를 노출시켜 주는 기능이다.

 

이로 인해 잠재고객 대상 단순 노출 효과는 물론 방문자가 광고를 직접 클릭하는 것도 기대할 수 시대가 열렸다.

모두 알겠지만 유튜브 광고가 그러하다.

 

이 기능의 효과는 이미 구글에 의해 검증되었으니 이 기능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2] 광고 타겟팅

 

광고 타겟팅은 크게 문맥 타켓팅맞춤 타겟팅이 있다. 이를 문맥 광고맞춤 광고라고 부른다.

 

문맥 타겟팅 : 문맥 광고
구글이 글의 문맥을 분석해서 해당 글에 부합하고 어울리는 광고를 노출

맞춤 타겟팅 : 맞춤 광고
구글이 방문자의 인터넷 사용 기록을 분석해서 방문자가 관심 있어하고 방문자에게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광고를 노출

01-광고-타겟팅

 

 

 

 

 

3] 문맥 타겟팅

 

 

 

3-1] 문맥 타겟팅이란

아래는 문맥 타겟팅에 대한 구글 애드센스의 공식 소개 내용이다. 이해하기 쉽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① 광고주는 광고를 신청할 때 자신의 광고를 노출시킬 웹페이지를 주제 또는 키워드로 선택

② 구글 애드센스는 각 웹페이지의 콘텐츠 (텍스트, 언어, 링크 구조, 페이지 구조)를 분석해서 주제와 키워드를 파악

③ 광고주가 선택한 주제 또는 키워드와 일치하거나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한 웹페이지에 광고를 게재

 

02-문맥-타겟팅
03-문맥-타겟팅-정보

 

 

 

상기 내용과 같이 A에 대한 글에는 문맥 타겟팅에 따라 A에 대한 광고가 나온다.

여기서 만약 A에 대한 글의 방문자가 A를 직접 검색해서 방문한 것이라면 광고를 직접 클릭할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3-2] 문맥 타겟팅을 고려한 글쓰기 방법

그렇기 때문에 글을 쓸 때는 문맥 타겟팅을 고려해서 글을 써야 한다.

바로 광고가 확실히 나올 수 있는 글을 써야 하고, 나오게 할 광고를 특정하고 글을 써야 한다.

다시 말해서 구글 애드센스에 준비된 광고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A에 대한 광고가 있다면 A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이다.

글을 쓸 때는 A와 관련한 텍스트를 많이 넣어야 한다.

 

 

 

나는 아래와 같이 문맥 타겟팅에 대해 실험했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① 구글 애드센스 → 여러 광고 중 대충 하나 선택 → '관련 광고 찾기' 클릭

 

04-광고-테스트-1

 

 

 

② 광고 개수가 충분한지 대충 확인

 

05-광고-테스트-2

 

 

 

③ 다음에서 짜집기 할 내용들 대충 선택

 

06-광고-테스트-3

 

 

 

④ 대충 짜집기하되 주요 텍스트(프레드페리) 많이 넣어서 글 발행

 

07-광고-테스트-4

 

 

 

⑤ 상단, 중간, 하단, 사이드 바 모두 해당 광고가 동시에 나오면서 문맥 타겟팅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 (여러 번 새로고침 한 결과이며 매번 이렇게 잘 나오지는 않았음)

 

08-광고-테스트-5

 

 

 

 

 

4] 맞춤 타겟팅

 

 

 

4-1] 맞춤 타겟팅이란

아래는 맞춤 타겟팅에 대한 구글 애드센스의 공식 소개 내용이다. 이해하기 쉽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① 광고주는 광고를 신청할 때 자신의 광고를 노출시킬 대상을 관심 분야 및 인구 통계 등으로 선택

②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 계정의 인터넷 사용 기록을 분석해서 방문자의 관심 분야 및 인구 통계 등을 파악

③ 광고주가 선택한 관심 분야 및 인구 통계 등과 일치하는 방문자에게 광고를 노출

④ 광고주가 선택한 대상이 광고 내용과 관련 없는 웹페이지에 방문해도 광고를 노출

 

09-맞춤-광고-정보
10-맞춤-광고-차이점
11-맞춤-광고-원리

 

 

 

상기 내용과 같이 글이 A에 대한 글이어도 맞춤 타겟팅에 따라 B에 대한 광고가 나온다.

이처럼 맞춤 타겟팅은 구글에서 말 한 바와 같이 웹사이트의 수익성을 더 효과적으로 개선해 준다.

 

 

 

 

4-2] 맞춤 타겟팅의 의문점

 

여기서 아래와 같은 의문점이 들 수 있다.

Q. 어차피 맞춤 타겟팅에 따라 광고가 나오니까 문맥 타겟팅을 고려하지 않고 글을 써도 되지 않을까?

Q. 그리고 또 주제와 키워드를 고려하지 않고 그냥 대충 막 대량으로 글을 써도 되지 않을까?

 

물론 된다. 안 되는 건 아니다.

100%는 아니지만 연합뉴스 등과 같은 인터넷 뉴스 사이트들이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 뉴스 사이트들은 뉴스 내용이기 때문에 문맥 타게팅을 고려할 필요 없고, 다양한 주제와 키워드로 글을 대량 발행하고 있다.

다만 인터넷 뉴스 사이트와 같이 수많은 글 및 방문수가 아닌 이상 딱 거기에 머무는 웹사이트가 될 것이다.

 

 

 

 

 

★ 타겟팅에 적합한 웹사이트 운영

 

 

 

1] 구글은 타겟팅을 위해 웹사이트를 분류

그렇게 되고 싶지 않다면 상기 파란색 줄을 주의 깊게 살펴보자.

'사용자가 방문한 사이트가 여성 방문자가 대다수인 경우 사용자를 여성으로 분류'한다고 되어 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웹사이트는 분명 어떤 관심 분야의 사람들이 또 어떤 인구 통계의 사람들이 방문하는지 등도 체크 및 기록된다.

 

이는 구글 애널리틱스만 들어가 봐도 알 수 있다. 관심 분야 및 인구 통계 등 다양한 내용이 체크 및 기록되고 있다.

 

14-인구통계
15-관심분야

 

 

 

구글은 당연히 페이지 뷰가 높고 체류 시간이 길고 이탈률이 낮은 웹사이트를 양질의 콘텐츠를 운영하는 좋은 웹사이트라고 여길 것이다.

그리고 최상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페이지 뷰, 체류 시간, 이탈률 등을 체크 및 기록한다.

 

그런데 이와는 별개로 광고를 게재할 웹사이트를 선택함에 있어서는 정확한 타겟팅을 위해 웹사이트에 대한 보다 실제적이고 세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남성 광고에 적합한지 여성 광고에 적합한지, 20대 광고에 적합한지 30대 광고에 적합한지, IT 광고에 적합한지 여행 광고에 적합한지 등 누적된 방문자 정보를 기준으로 웹사이트를 세밀하게 분류하고 있는 것이다.

 

 

 

 

 

2] 단일 주제 및 대상 특정이 중요한 이유

앞서 광고주가 광고를 노출시킬 웹페이지를 주제 또는 키워드로 선택한다고 했고, 노출시킬 대상을 관심 분야 및 인구 통계 등으로 선택한다고 했다.

 

이에 따라 만약 광고주가 웹페이지의 주제를 A로 선택하면, 구글 애드센스가 파악한 A 주제와 관련한 웹페이지에 광고가 나올 것이다.

여기에 광고주가 대상을 여성으로 추가 선택하면, 구글 애드센스는 A 주제와 관련한 수많은 웹페이지 중에서 여성 방문자가 대다수인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할 것이다.

 

 

 

이처럼 웹사이트의 누적된 방문자 정보는 광고 게재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그런데 만약 단일 주제로 운영하지 않으면 다시 말해 잡주제로 잡글을 쓰면, 해당 웹사이트에 온갖 부류의 사람들이 방문하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해 해당 웹사이트는 누적된 방문자 정보를 기준으로 분류가 불가할 것이고, 구글 애드센스가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웹사이트가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타겟팅이 애매한 웹사이트가 되어 광고 게재 선택에 배제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는 단일 주제로 대상을 특정해서 운영하는 것이 좋다.

온갖 주제를 다루는 것보다 여행이면 여행, 주식이면 주식, 단일 주제로 운영하는 것이 좋고, 온갖 부류의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것보다 차라리 남성이든 여성이든 한 부류만 방문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아래 구글 애드센스의 공식 소개 내용을 보면 확신할 수 있다.

키워드나 카테고리가 아니라 전체 사이트 콘텐츠를 기준으로 광고를 타겟팅하고, 특정 주제와 관련된 광고를 게재하려면 해당 주제에 대한 텍스트 기반 콘텐츠를 더 포함하라고 되어 있다.

단일화에 대한 내용이다.

 

13-키워드

 

 

 

단일 주제로 운영해야 애드센스 승인이 잘 된다는 말도 이러한 이유에서 나온 말이다.

 

구글 입장에서는 웹사이트에서 너무 많은 주제를 다루면 구글 크롤러가 웹사이트의 주제를 파악 못하고, 이로 인해 정확한 타겟팅을 못하며, 또 이로 인해 결국 구글 애드센스 프로그램의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광고를 통해 높은 수익을 거두려면 양질의 콘텐츠로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결국 모두의 Win Win을 위한 것이다.

 

12-콘텐츠

 

 

 

 

 

3] 장기 운영을 고려한 주제 선정

웹사이트를 단일 주제로 운영해야 한다고 했는데 주제를 선정할 때 고려할 것이 있다.

 

먼저 단일 주제로 운영하면 생산성이 떨어진다. 글감이 고갈되어 장기 운영이 어려워질 수도 있는 것이다.

단일 주제 운영의 포인트는 구글 크롤러의 웹사이트 주제 파악에 있으니, 무리 없는 선에서 서브 주제를 추가 운영하면 되겠다.

 

다만 여러 주제를 선정할 때는 대상도 고려해야 한다.

주제가 3가지일 경우 3가지 주제 모두 남성이든 여성이든 대상을 특정하고 통일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추후 시대 변화든 산업 쇠퇴든 운영 주제와 관련한 광고의 수가 점차 감소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에 나와 있는 광고를 분석한 후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어떤 광고 카테고리가 있는지, 광고가 많은 카테고리는 무엇인지,단가가 높은 광고 카테고리는 무엇인지, 롱런할 광고주가 있는지 등을 참고해서 선정하는 것이다.

 

광고 카테고리 자체가 없어지지 않는 이상 카테고리 내 광고주들의 광고는 끊임없이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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