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⑤ 파워포인트 전개, 이야기의 순서와 분량

by JINYH 2022. 2. 24.
728x90
반응형

'한 판 단위'로 구성할 때 '야이기의 구조'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했는데 '이야기의 구조' 자체를 어떻게 구성할지도 생각해봐야 한다.

 

'이야기의 구조'는 '이야기의 전개'에 따라 구성되며 이 '전개 방식'은 결론을 어디에 둘지 '이야기의 순서'에 관한 것인데, 대표적으로 결론을 서두에 두는 두괄식, 말미에 두는 미괄식, 양끝에 두는 양괄식이 있다.

 

01-이야기
'이야기의 전개'에 따라 구성되는 '이야기의 구조'

 

 

이 외에도 다양한 '전개 방식'이 있고 저마다의 쓰임새와 장단점이 있으니 최적의 전개 구사를 위해 전문 자료를 통한 추가 숙지를 추천한다.

 

 

 

 

 


 

 

 

 

 

'전개 방식'은 일반적으로 이야기의 내용 자체, 필자에게 익숙한 방식, 대상의 성향 및 특성 등 대내외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서 정하는데 어떻게 전개시킬지에 따라 내용 전달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내용을 보다 잘 전달하기 위해 '어떻게 전개시키는게 좋을지' 다방면으로 충분한 분석과 면밀한 검토를 해서 '이야기의 순서'를 정해야 한다.

 

 

 

'이야기의 순서'를 정할 때는 전체 내용을 '한 판 단위'로 구성해서 넣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한 판 단위의 순서'를 정해야 하며 순서를 정하기 위해 먼저 '한 판 단위의 분량'을 정해야 한다.

 

'한 판 단위의 분량'을 정할 때는 '넣기 좋되 보기도 좋은 분량'을 고려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한 판에 하나의 키워드나 문장만 넣게 될 수도 있다.

 

'한 판 단위의 순서'를 정할 때는 이야기에 있는 '수직과 수평 및 직렬과 병렬'의 복잡적 전개를 고려해서 순서화해야 한다.

 

02-순서
이야기에 있는 '수직과 수평 및 직렬과 병렬'의 복합적 전개

 

 

결론적으로 '어떻게 전개시키는게 좋을지' 순서를 정할 때 '얼마나 넣어 보여주는게 좋을지' 분량도 함께 정해서 판을 전략적으로 잘 짜야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