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 정성 들여 만든 썸네일이 '다음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누락되면 속상하지 않을 수 없다.
본 글은 썸네일 누락 경험과 다음 검색 엔진의 원리에 대한 내용이니 티스토리 운영에 참고하기 바란다.
1] 첫 번째 티스토리의 썸네일 누락
아래는 내 첫 번째 티스토리의 '다음 검색 결과 페이지'로, '꿈해몽 풀이' 관련 325개 콘텐츠 중에서 265개 콘텐츠의 썸네일이 누락되었었다.
몇백 개 중에서 몇 개, 몇십 개도 아니고 80퍼센트 이상의 글에 문제가 생긴 것을 나는 간과할 수 없었고 아래와 같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했다.
아래는 '다음 고객센터'에서 온 답변이다.
내가 주의 깊게 본 것은 '파란색 줄' 부분이며, '매우 복잡한 과정', 전체적으로 노출 규제 강화', '다양한 요소를 복합적으로 계산'한다고 하는데 '서비스 영업 비적인 측면에서 자세히 공개할 수는 없다'라고 한다.
'다음 고객센터'의 답변이 해석하기 애매모호했지만 내 콘텐츠가 '어뷰징 문서와 이미지'에 해당된다는 것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아래와 같이 '[꿈해몽 풀이]'라는 제목 키워드를 반복했고, 어떻게든 검색 키워드와 일치시키기 위해 '(크는, 크고, 크며, 크게,...)'라는 제목 키워드를 나열했기 때문이다.
이후 다른 이들의 글도 참고하여 내 첫 번째 티스토리를 살리고자 노력했으나 결과적으로 살릴 수 없었고, 썸네일뿐만 아니라 사이트 검색 노출도 안 되는 것을 볼 때 저품질 처리가 된 것이라 판단하여 두 번째 티스토리를 개설하기로 결정했다.
2] 두 번째 티스토리의 썸네일 누락
아래는 내 두 번째 티스토리의 '다음 검색 결과 페이지'로, 8개 콘텐츠 중에서 7개 콘텐츠의 썸네일이 누락되었었다.
큰 마음먹고 두 번째 티스토리 운영을 시작했는데 '어뷰징 문서와 이미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썸네일이 누락됐기 때문에 나는 너무 억울했고 아래와 같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했다. (12월 25일 토요일에 문의)
12월 27일 월요일이 되자 아래와 같이 '다음 고객센터'에서 내 티스토리를 방문하여 검토했다.
아래는 12월 27일 월요일 17시 44분에 '다음 고객센터'에서 온 답변인데, 예상은 했지만 앞서 받은 답변과 100퍼센트 동일한 내용이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홍보를 위한 이미지인 경우'가 제일 위에 있는 것에 주목했고, 그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해 봤다. 이어 '품질 관리'와 '검색 품질 강화'가 눈에 들어왔다.
3] 다음 검색 엔진의 원리
다시 생각해보니 '다음 고객센터'에서는 너무나 정확하게 답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아래는 '티스토리'에 대한 '이미지 검색 결과 페이지'인데, 내 글과 같은 '티스토리 콘텐츠'들의 썸네일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인터넷 사용자가 썸네일을 찾고자 이미지 검색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썸네일이 인터넷 사용자에게 가치가 없기 때문)에, 다음 검색 엔진은 '품질 관리'와 '검색 품질 강화'를 위해 광고나 홍보를 위한 이미지(썸네일)를 생략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효과적으로 검색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중복된 이미지는 생략되었습니다."
아래의 예시를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아래는 '등산 추천'에 대한 '이미지 검색 결과 페이지'인데, 어떤 산이 좋을지 추천받기 위해 검색했는데 '등산 콘텐츠'들의 썸네일이 검색 결과로 노출되면 인터넷 사용자는 만족할 수 없을 것이다.
아래는 '등산 추천'에 대한 '블로그 검색 결과 페이지'인데, 첫 번째 페이지부터 다섯 번째 페이지까지 모두 '콘텐츠 홍보용 이미지(썸네일)'가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미지 자체가 누락된 세 번째 페이지의 6번째 콘텐츠에 들어가 보니 더 확신할 수 있었다.
해당 글에 들어가서 보니 아래와 같이 '콘텐츠 홍보용 이미지(썸네일)'이 있었다.
알고리즘에 의해 이렇게 세세하게 처리된다는 것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론적으로 인터넷 사용자가 찾지 않고 인터넷 사용자에게 가치 없는, 책 표지와 같은 단순 '콘텐츠 홍보용 이미지(썸네일)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누락될 것이고 이미지 검색에서도 생략될 것이다.
4] 해결 방법
상기 다음 검색 엔진의 원리를 기반으로 대표 이미지 변경 작업을 했다. 우선 글 수정에서 아래와 같이 대표 이미지를 변경했다.
그리고 글 발행 시에는 대표 이미지를 내가 원하는 이미지로 변경했다. 이 부분에서 업로드하는 이미지는 내 티스토리 내에서의 썸네일이 되는 것이다.
그럼 내 티스토리 내에서는 아래와 같이 내가 원하는 썸네일이 적용되고,
다음에서 자신의 티스토리명을 검색해 보면 채 3분도 안돼서 아래와 같이 대표 이미지가 반영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