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홍보용 이미지는 썸네일(thumbnail) 누락

by JINYH 2021. 12. 28.
728x90
반응형

나름 정성 들여 만든 썸네일이 '다음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누락되면 속상하지 않을 수 없다.

 

본 글은 썸네일 누락 경험과 다음 검색 엔진의 원리에 대한 내용이니 티스토리 운영에 참고하기 바란다.

 

 

 

 

 


 

 

 

 

 

1] 첫 번째 티스토리의 썸네일 누락

 

아래는 내 첫 번째 티스토리의 '다음 검색 결과 페이지'로, '꿈해몽 풀이' 관련 325개 콘텐츠 중에서 265개 콘텐츠의 썸네일이 누락되었었다.

 

01-티스토리-썸네일-누락-꿈해몽풀이

 

 

 

몇백 개 중에서 몇 개, 몇십 개도 아니고 80퍼센트 이상의 글에 문제가 생긴 것을 나는 간과할 수 없었고 아래와 같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했다.

 

02-썸네일-누락-다음-고객센터-문의

 

 

 

아래는 '다음 고객센터'에서 온 답변이다.

 

내가 주의 깊게 본 것은 '파란색 줄' 부분이며, '매우 복잡한 과정', 전체적으로 노출 규제 강화', '다양한 요소를 복합적으로 계산'한다고 하는데 '서비스 영업 비적인 측면에서 자세히 공개할 수는 없다'라고 한다.

 

03-썸네일-누락-다음-고객센터-답변

 

 

 

'다음 고객센터'의 답변이 해석하기 애매모호했지만 내 콘텐츠가 '어뷰징 문서와 이미지'에 해당된다는 것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아래와 같이 '[꿈해몽 풀이]'라는 제목 키워드를 반복했고, 어떻게든 검색 키워드와 일치시키기 위해 '(크는, 크고, 크며, 크게,...)'라는 제목 키워드를 나열했기 때문이다.

 

04-꿈해몽풀이-제목-어뷰징

 

 

 

이후 다른 이들의 글도 참고하여 내 첫 번째 티스토리를 살리고자 노력했으나 결과적으로 살릴 수 없었고, 썸네일뿐만 아니라 사이트 검색 노출도 안 되는 것을 볼 때 저품질 처리가 된 것이라 판단하여 두 번째 티스토리를 개설하기로 결정했다.

 

 

 

 

 

 

2] 두 번째 티스토리의 썸네일 누락

 

아래는 내 두 번째 티스토리의 '다음 검색 결과 페이지'로, 8개 콘텐츠 중에서 7개 콘텐츠의 썸네일이 누락되었었다.

 

05-두번째-티스토리-썸네일-누락

 

 

 

큰 마음먹고 두 번째 티스토리 운영을 시작했는데 '어뷰징 문서와 이미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썸네일이 누락됐기 때문에 나는 너무 억울했고 아래와 같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했다. (12월 25일 토요일에 문의)

 

06-썸네일-누락-문의

 

 

 

12월 27일 월요일이 되자 아래와 같이 '다음 고객센터'에서 내 티스토리를 방문하여 검토했다.

 

07-다음-고객센터-검토

 

 

 

아래는 12월 27일 월요일 17시 44분에 '다음 고객센터'에서 온 답변인데, 예상은 했지만 앞서 받은 답변과 100퍼센트 동일한 내용이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홍보를 위한 이미지인 경우'가 제일 위에 있는 것에 주목했고, 그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해 봤다. 이어 '품질 관리'와 '검색 품질 강화'가 눈에 들어왔다.

 

08-다음-고객센터-답변

 

 

 

 

 

3] 다음 검색 엔진의 원리

 

다시 생각해보니 '다음 고객센터'에서는 너무나 정확하게 답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아래는 '티스토리'에 대한 '이미지 검색 결과 페이지'인데, 내 글과 같은 '티스토리 콘텐츠'들의 썸네일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인터넷 사용자가 썸네일을 찾고자 이미지 검색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썸네일이 인터넷 사용자에게 가치가 없기 때문)에, 다음 검색 엔진은 '품질 관리'와 '검색 품질 강화'를 위해 광고나 홍보를 위한 이미지(썸네일)를 생략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효과적으로 검색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중복된 이미지는 생략되었습니다."

09-중복-이미지-생략

 

 

 

아래의 예시를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아래는 '등산 추천'에 대한 '이미지 검색 결과 페이지'인데, 어떤 산이 좋을지 추천받기 위해 검색했는데 '등산 콘텐츠'들의 썸네일이 검색 결과로 노출되면 인터넷 사용자는 만족할 수 없을 것이다.

 

10-등산-추천-이미지-검색-결과

 

 

 

아래는 '등산 추천'에 대한 '블로그 검색 결과 페이지'인데, 첫 번째 페이지부터 다섯 번째 페이지까지 모두 '콘텐츠 홍보용 이미지(썸네일)'가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11-등산-추천-블로그-검색-결과

 

 

 

그런데 이미지 자체가 누락된 세 번째 페이지의 6번째 콘텐츠에 들어가 보니 더 확신할 수 있었다.

 

해당 글에 들어가서 보니 아래와 같이 '콘텐츠 홍보용 이미지(썸네일)'이 있었다.

 

알고리즘에 의해 이렇게 세세하게 처리된다는 것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12-썸네일-누락-예시

 

 

 

결론적으로 인터넷 사용자가 찾지 않고 인터넷 사용자에게 가치 없는, 책 표지와 같은 단순 '콘텐츠 홍보용 이미지(썸네일)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누락될 것이고 이미지 검색에서도 생략될 것이다.

 

 

 

 

 

4] 해결 방법

 

상기 다음 검색 엔진의 원리를 기반으로 대표 이미지 변경 작업을 했다. 우선 글 수정에서 아래와 같이 대표 이미지를 변경했다.

 

13-대표-이미지-변경

 

 

 

그리고 글 발행 시에는 대표 이미지를 내가 원하는 이미지로 변경했다. 이 부분에서 업로드하는 이미지는 내 티스토리 내에서의 썸네일이 되는 것이다.

 

14-별도-추가

 

 

 

그럼 내 티스토리 내에서는 아래와 같이 내가 원하는 썸네일이 적용되고,

 

16-수정-결과-썸네일

 

 

 

다음에서 자신의 티스토리명을 검색해 보면 채 3분도 안돼서 아래와 같이 대표 이미지가 반영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5-수정-결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