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다음 상위 노출 제목 키워드(keyword)

by JINYH 2021. 11. 20.
728x90
반응형

1] 검색엔진의 원리와 기준

 

본 글은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제목 키워드'에 대한 내용이며, 다르게 표현하면 검색엔진의 노출 작동 원리 및 노출 순위 기준에 대한 내용이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상위 노출 기준에 대해 되짚어 보겠다.

 

상위 노출이 되려면 우선적으로 '콘텐츠의 품질'이 좋아야 하는데, '콘텐츠의 품질'은 블로그 '체류 시간'과 '이탈률' 등 블로그 방문자의 활동들을 집계하여 결정된다. (쉽게 말하면 블로그 '체류 시간'을 높이고 '이탈률'을 낮추는 내ㆍ외부 요인 중요)

 

결국 방문자 입장에서 '콘텐츠의 품질'이 좋아야 '블로그 지수'와 '페이지 지수'가 높아지고, 그 지수를 기준으로 검색엔진이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콘텐츠의 품질'

높은 '체류 시간'과 낮은 '이탈률'

높은 '블로그 지수'와 높은 '페이지 지수'

상위 노출

 

 

 

이 뿐만 아니라 블로그 '체류 시간'을 높이고 '이탈률'을 낮추기 위해 텍스트 및 이미지 등의 콘텐츠 분량 / 정리 정돈된 카테고리 / 유저 인터페이스 / 모바일 친화성 / 유사 또는 관련 콘텐츠 추천 / 가독성 & 전문성 & 정보성 등도 중요하고, 지금은 다양하게 파생되어 정말 많은 것들이 중요시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수많은 것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이 어렵고 버겁게 느껴질 수 있는데, 우선 결국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으로 귀결된다는 것만 알면 되고, 어차피 한 번에 완벽해질 수 없기 때문에 차근차근 다듬어 가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데 아무리 '콘텐츠의 품질'이 좋다고 해도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 키워드'와 글의 '제목 키워드'가 달라서 인터넷 검색 시 노출 자체가 되지 않으면 당연히 방문조차 없는 것이기 때문에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의 시작은 '검색 키워드'를 고려한 '제목 키워드' 선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 인터넷 상 발행 콘텐츠수 대비 검색 수가 많은 '황금 키워드'를 공략하는 방법도 있는데, 본 글에서는 지금까지 말씀드린 다양한 방법과는 관계없이 순수 인터넷 검색 시 검색엔진의 원리와 기준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그럼 지금부터는 검색엔진의 노출 작동 원리 및 노출 순위 기준에 대해 '기본 노출 실험''상위 노출 실험'을 통해 설명하겠다.

 

 

 

 

 

2] 기본 노출 실험

 

'기본 노출 실험'은 인터넷 검색 시 검색엔진이 '제목 키워드'와 '본문 키워드'를 어떤 방식으로 인식해서 노출시키는지 검색엔진의 노출 작동 원리를 알기 위한 실험이다.

 

정확한 실험을 위해 인터넷 상에 없는 키워드로 '제목 키워드'와 '본문 키워드'를 특정해 글을 발행했다.

 

'제목 키워드'와 '본문 키워드'를 3차에 걸쳐 18가지 방법으로 검색했을 때의 노출 결과를 통해 검색엔진의 노출 작동 원리를 확인할 수 있다.

 

 

 

 

 

실험 1차 - 시행

[실험 조건]
ㆍ2개의 글 발행
   - '①' _ 제목 : 'A' (바쟈더겨바쟈더겨) / 본문 : 'B' (무느으느무느으느)
   - '②' _ 제목 : 'B' (무느으느무느으느) / 본문 : 'A' (바쟈더겨바쟈더겨)

 

 

 

실험 1-1

검색 키워드 : 'A' (바쟈더겨바쟈더겨)

'①'은 제목에 있는 'A'를 인식하며 노출 됐고, '②'는 본문에 있는 'A'를 인식하며 노출 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2

 

 

 

실험 1-2

검색 키워드 : 'B' (무느으느무느으느)

'①'은 본문에 있는 'B'를 인식하며 노출 됐고, '②'는 제목에 있는 'B'를 인식하며 노출 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3

 

 

 

실험 1-3

검색 키워드 : 'A, B' (바쟈더겨바쟈더겨, 무느으느무느으느)

'①'과 '②' 모두 제목과 본문에 있는 'A'와 'B'를 인식하며 노출 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4

 

 

 

실험 1-4

검색 키워드 : 'B, A' (무느으느무느으느, 바쟈더겨바쟈더겨)

'①'과 '②' 모두 제목과 본문에 있는 'A'와 'B'를 인식하며 노출 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5

 

 

 

 

 

실험 1차 - 결과

 

1-1과 1-2의 실험 결과

'검색 키워드'에 대한 검색엔진의 인식 범위가 제목과 본문 모두에 해당되는 것을 확인했고, '검색 키워드'가 제목에는 없고 본문에만 있어도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1-3과 1-4의 실험 결과

'검색 키워드'가 2개 이상의 키워드를 나열한 경우일 때 나열의 순서는 검색 결과에 영향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

 

 

 

 

 

실험 2차 - 시행

[실험 조건]
ㆍ4개의 글 발행
   - '①' _ 제목 : 'A' (바쟈더겨바쟈더겨) / 본문 : 'B' (무느으느무느으느)
   - '②' _ 제목 : 'B' (무느으느무느으느) / 본문 : 'A' (바쟈더겨바쟈더겨)
   - '③' _ 제목 : 'A' (바쟈더겨바쟈더겨) / 본문 : 'C' (후잉꼬잉또잉꼬잉)
   - '④' _ 제목 : 'C' (후잉꼬잉또잉꼬잉) / 본문 : 'A' (바쟈더겨바쟈더겨)

 

 

 

실험 2-1

검색 키워드 : 'A' (바쟈더겨바쟈더겨)

'①'과 '③' 모두 제목에 있는 'A'를 인식하며 노출 됐지만, '실험 1-1'과 '실험 1-2'의 결과와 달리 '②'와 '④ 모두 본문에 있는 'A'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6

 

 

 

실험 2-2

검색 키워드 : 'B' (무느으느무느으느)

'실험 1-1'과 '실험 1-2'의 결과와 같이 '①'은 본문에 있는 'B'를 인식하며 노출 됐고, '②'는 제목에 있는 'B'를 인식하며 노출 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7

 

 

 

실험 2-3

검색 키워드 : 'C' (후잉꼬잉또잉꼬잉)

'실험 1-1'과 '실험 1-2'의 결과와 같이 '③'은 본문에 있는 'C'를 인식하며 노출 됐고, '④'는 제목에 있는 'C'를 인식하며 노출 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8

 

 

 

실험 2-4

검색 키워드 : 'A, B' (바쟈더겨바쟈더겨, 무느으느무느으느)

'①'과 '②' 모두 제목과 본문에 있는 'A'와 'B'를 인식하며 노출 됐지만, '③'은 제목에 있는 'A'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고, '④'는 본문에 있는 'A'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9

 

 

 

실험 2-5

검색 키워드 : 'B, A' (무느으느무느으느, 바쟈더겨바쟈더겨)

'①'과 '②' 모두 제목과 본문에 있는 'A'와 'B'를 인식하며 노출 됐지만, '③'은 제목에 있는 'A'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고, '④'는 본문에 있는 'A'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10

 

 

 

실험 2-6

검색 키워드 : 'A, C' (바쟈더겨바쟈더겨, 후잉꼬잉또잉꼬잉)

'③'과 '④' 모두 제목과 본문에 있는 'A'와 'C'를 인식하며 노출 됐지만, '①'은 제목에 있는 'A'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고, '②'는 본문에 있는 'A'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11

 

 

 

실험 2-7

검색 키워드 : 'C, A' (후잉꼬잉또잉꼬잉, 바쟈더겨바쟈더겨)

'③'과 '④' 모두 제목과 본문에 있는 'A'와 'C'를 인식하며 노출 됐지만, '①'은 제목에 있는 'A'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고, '②'는 본문에 있는 'A'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12

 

 

 

실험 2-8

검색 키워드 : 'C, B' (후잉꼬잉또잉꼬잉, 무느으느무느으느)

'③'은 본문에 있는 'C'를 인식 못하고, '④'는 제목에 있는 'C'를 인식 못하고, '①'은 본문에 있는 'B'를 인식 못하고, '②'는 제목에 있는 'B'를 인식 못하며 모두 노출 안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13

 

 

 

 

 

실험 2차 - 결과

 

2-1의 실험 결과

'검색 키워드'에 대한 검색엔진의 인식 범위가 '실험 1-1'과 '실험 1-2'의 결과와 달리 제목에만 해당되는 것을 확인했고, '검색 키워드'에 대한 검색엔진의 인식 범위가 특정 조건에 따라 제목에만 해당되는 것을 확인했다.

 

2-4 ~ 2-8의 실험 결과

'검색 키워드'가 2개 이상의 키워드를 나열한 경우일 때 제목이든 본문이든 '검색 키워드'를 모두 충족해야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실험 3차 - 시행

[실험 조건]
ㆍ6개의 글 발행
   - '①' _ 제목 : 'A' (바쟈더겨바쟈더겨) / 본문 : 'B' (무느으느무느으느)
   - '②' _ 제목 : 'B' (무느으느무느으느) / 본문 : 'A' (바쟈더겨바쟈더겨)
   - '③' _ 제목 : 'A' (바쟈더겨바쟈더겨) / 본문 : 'C' (후잉꼬잉또잉꼬잉)
   - '④' _ 제목 : 'C' (후잉꼬잉또잉꼬잉) / 본문 : 'A' (바쟈더겨바쟈더겨)
   - '⑤' _ 제목 : 'B' (무느으느무느으느) / 본문 : 'C' (후잉꼬잉또잉꼬잉)
   - '⑥' _ 제목 : 'C' (후잉꼬잉또잉꼬잉) / 본문 : 'B' (무느으느무느으느)

 

 

 

실험 3-1

검색 키워드 : 'A' (바쟈더겨바쟈더겨)

'①'과 '③' 모두 제목에 있는 'A'를 인식하며 노출 됐지만, '실험 2-1'의 결과와 같이 '②'와 '④' 모두 본문에 있는 'A'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14

 

 

 

실험 3-2

검색 키워드 : 'B' (무느으느무느으느)

'②'와 '⑤' 모두 제목에 있는 'B'를 인식하며 노출 됐지만, '실험 2-2'의 결과와 달리 '①'과 '⑥' 모두 본문에 있는 'B'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15

 

 

 

실험 3-3

검색 키워드 : 'C' (후잉꼬잉또잉꼬잉)

'④'와 '⑥' 모두 제목에 있는 'C'를 인식하며 노출 됐지만, '실험 2-3'의 결과와 달리 '③'과 '⑤' 모두 본문에 있는 'C'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16

 

 

 

실험 3-4

검색 키워드 : 'A, B' (바쟈더겨바쟈더겨, 무느으느무느으느)

'①'과 '②' 모두 제목과 본문에 있는 'A'와 'B'를 인식하며 노출 됐지만, '③'과 '④'와 '⑤'와 '⑥'은 제목과 본문에 각각 있는 'A'와 'B'를 인식 못하며 노출이 안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17

 

 

 

실험 3-5

검색 키워드 : 'C, A' (후잉꼬잉또잉꼬잉, 바쟈더겨바쟈더겨)

'③'과 '④' 모두 제목과 본문에 있는 'C'와 'A'를 인식하며 노출 됐지만, '①'과 '②'와 '⑤'와 '⑥'은 제목과 본문에 각각 있는 'C'와 'A'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18

 

 

 

실험 3-6

검색 키워드 : 'B, C' (무느으느무느으느, 후잉꼬잉또잉꼬잉)

'⑤'와 '⑥' 모두 제목과 본문에 있는 'B'와 'C'를 인식하며 노출 됐지만, '①'과 '②'와 '③'과 '④'는 제목과 본문에 각각 있는 'B'와 'C'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19

 

 

 

 

 

실험 3차 - 결과

 

3-1 ~ 3-3의 실험 결과

'검색 키워드'에 대한 검색엔진의 인식 범위가 '검색 키워드'를 포함하는 글의 발행수가 많을 경우 보다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검색엔진의 인식 범위가 제목에만 해당되는 것을 확인했다.

 

3-4 ~ 3-6의 실험 결과

'실험 2-4' ~ '실험 2-8'의 결과와 같이 '검색 키워드'가 2개 이상의 키워드를 나열한 경우일 때 제목이든 본문이든 '검색 키워드'를 모두 충족해야 노출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

 

 

 

 

 

3] 상위 노출 실험

 

'상위 노출 실험'은 인터넷 검색 시 검색엔진이 '제목 키워드'와 '본문 키워드'를 어떤 방식으로 인식해서 노출시키는지 검색엔진의 노출 순위 기준 을 알기 위한 실험이다.

 

나는 우선 '[PPT 자료] 0017 웹툰 이태원클라쓰 인물정리 영상제작'을 제목으로 하는 기존 발행 글의 '전체 제목'으로 검색해봤고, 당연히 상위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20

 

 

 

그렇지만 우리가 발행한 글의 '전체 제목'으로 검색될 경우는 만무하다.

 

인터넷 사용자는 1개의 키워드나 여러 개의 키워드를 나열해서 검색하기 때문에 같은 주제의 글이라고 해도 어떤 키워드를 어떻게 넣을지에 따라서 검색했을 때의 노출 결과가 달라진다.

 

우리는 보통 여러 개의 키워드를 나열해서 제목을 선정하며, 상기 기존 발행 글 역시 총 6개의 키워드를 조합하여 선정한 제목인데, 그렇다면 과연 최소 몇 개의 키워드를 조합해서 검색했을 때 상위 노출이 될 수 있을까?

 

우선 1개의 키워드로 각각 검색해보니 노출 안됐고, 2개의 키워드를 조합해서 검색해보니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해서 상기 기존 발행 글의 '전체 제목'을 6개의 키워드 단위로 분할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검색해보며 그 노출 결과를 통해 검색엔진의 노출 순위 기준을 확인해 봤다.

 

 

 

 

 

실험 - 시행

[실험 조건]
ㆍ기존 발행 글
   - 전체 제목 : [PPT 자료] 0017 웹툰 이태원클라쓰 인물정리 영상제작
   - 키워드 : [PPT 자료] / 0017 / 웹툰 / 이태원클라쓰 / 인물정리 / 영상제작

 

 

 

실험 1

검색 키워드 : 제목 키워드 3개

제목에 있는 키워드 3개를 모두 인식하며 상위 노출 됐다.

* 당연한 결과이기에 참고 이미지는 제외

 

 

 

실험 2

검색 키워드 : 제목 키워드 3개 / 나열 순서 변경

제목에 있는 키워드 3개를 모두 인식하며 상위 노출 됐다.

* 당연한 결과이기에 참고 이미지는 제외

 

 

 

실험 3

검색 키워드 : 제목 키워드 1개

제목에 있는 키워드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다.

* 당연한 결과이기에 참고 이미지는 제외

 

 

 

실험 4

검색 키워드 : 제목 키워드 2개

키워드의 성격에 따라 노출 여부가 달라졌다.

검색 노출에 불필요하거나 방해가 되는 '인물정리', '웹툰', '영상제작' 등의 '범용 키워드'는 '제목 키워드'에서 배제해야 하겠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21
'인물정리', '웹툰', '영상제작' 과 같은 '범용 키워드'는 검색 노출에 방해
제목키워드선정방법22
'0017'과 같은 '특정 키워드'를 포함시키니 모두 상위 노출

 

 

 

실험 5

검색 키워드 : 제목 키워드 2개 + 제목과 본문에 없는 키워드 1개

제목과 본문에 없는 키워드 때문에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23

 

 

 

실험 6

검색 키워드 : 제목 키워드 1개 + 본문 키워드 1개

제목에 있는 키워드 1개를 인식하고, 본문에 있는 키워드 1개를 인식하며 상위 노출 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24

 

 

 

실험 7

검색 키워드 : 제목 키워드 3개 / 띄어쓰기

제목에 있는 키워드 3개를 모두 인식하며 상위 노출 됐다. 띄어쓰기를 해도 검색 결과에 영향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25

 

 

 

실험 8

검색 키워드 : 제목 키워드 3개 / 띄어쓰기 및 순서 변경

제목에 있는 키워드 3개를 모두 인식하며 상위 노출 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26

 

 

 

실험 9

검색 키워드 : 제목 키워드 3개 / 붙여쓰기

제목에 있는 키워드 3개를 모두 인식하며 상위 노출 됐다. 키워드를 모두 붙여쓰기 해도 검색 결과에 영향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27

 

 

 

실험 10

검색 키워드 : 제목 키워드 3개 / 붙여쓰기 및 순서 변경

제목에 있는 키워드 3개를 모두 인식하며 상위 노출 됐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28

 

 

 

실험 11

검색 키워드 : 제목 키워드 3개 / 조각내기

제목에 있는 키워드 3개를 인식 못하며 노출 안됐다. 키워드의 기본 구조가 파괴되면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29

 

 

 

 

 

실험 - 결과

 

3, 4의 실험 결과

'검색 키워드'와 '제목 키워드'가 최소 2개 이상 일치하면 상위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5, 6의 실험 결과

'검색 키워드'가 2개 이상의 키워드를 나열한 경우일 때 제목이든 본문이든 '검색 키워드'를 모두 충족해야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7 ~ 11의 실험 결과

'검색 키워드'가 띄어쓰기, 붙여쓰기, 순서 변경이 된 경우라 해도 키워드의 기본 구조가 파괴되지 않는 선에서 상위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4] 요약 정리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제목 키워드' 선정 방법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제목 키워드'는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 패턴을 고려하여 '메인 키워드' + '서브 키워드'로 구성해야 검색 노출에 유리하겠다.

 

관련 글 발행수가 많으면 '검색 키워드'에 대한 검색엔진의 인식 범위가 제목에만 해당되기 때문에 '제목 키워드' 선정이 매우 중요하겠다.

 

하지만 '제목 키워드'에 많은 키워드를 넣을 수 없기 때문에 본문에 되도록 많은 '연관 키워드'를 넣어야 하겠고 본문 내용을 키워드(단어) 형태로 넣는 것이 검색 노출에 유리하겠다.

 

추가로 실제 확인 결과 '페이지 지수'가 높으면 1개의 '검색 키워드'만으로도 '상위 노출' 될 수도 있다.

제목키워드선정방법3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