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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상위 노출의 가장 확실한 글쓰기 방법

by JINYH 2022.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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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분명 구글 상위 노출이 될 것이다.

나는 지금 이 글이 구글 상위 노출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작정하고 글쓰기를 한다.

적어도 구글 검색 결과의 두 번째 페이지 내에는 노출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글쓰기를 한다.

(이미 문서 수가 많은 주제의 글이라면 검색 결과의 두 번째 페이지에 노출되는 것도 대성공이다.)

 

 

 

서두에 밝히자면 이 글에서 말하는 구글 상위 노출의 가장 확실한 글쓰기 방법은,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두 번째 원리인 '검색어를 페이지와 맞추기'와 관련이 있다.

 

물론 이 방법으로 글쓰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구글 상위 노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절대 이 방법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구글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이 방법 외에도 실로 다양한 요소가 충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마 이 글에 들어와 있는 사람은

구글에서 '구글', '상위', '노출', '글쓰기'를 검색해서 들어왔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글에 '구글'은 66개, '상위'는 43개, '노출'은 46개, '글쓰기'는 30개나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글이 읽히는 게 부자연스럽다.)

 

그럼 지금부터 이 글을 실제 예시로 삼아

구글 상위 노출의 가장 확실한 글쓰기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다양한 요소들

 

SEO 고수들의 말에 의하면,

구글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수많은 요소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아래 요소 중 무엇이 기본이고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도 잘 모르겠고, 너무 많아서 거부감마저 든다.

그러나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자니 포기할 수도 없다.

 

  • 제목 키워드
  • 페이지 속도
  • 백링크
  • 이미지 알트 (alt) 태그
  • 캐노니컬 (canonical) 태그
  • 브레드 크럼 (breadcrumb)
  • URL 주소
  • 사이트맵
  • Robots.txt
  • 타이틀 태그
  • 메타 디스크립션
  • 모바일 친화적 사이트
  • H1 태그
  • H2 태그 헤딩
  • 인터널 링크 및 외부 링크
  • 스키마 마크업
  • ETC.

 

 

이 글에서는 상기 방법을 다루지는 않는다. 내 티스토리는 상기 방법을 모두 충족하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글이 구글 상위 노출이 된다면,

이 글에서 말하는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글쓰기 방법은 정말 확실한 방법이 될 것이다.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5가지 원리

 

아래는 구글에서 말하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원리다. 이 원리에 입각해서 티스토리를 운영해야 한다.

 

구글은 웹 상 정보의 양이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검색했을 때 유용하고 관련성 높은 검색 결과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서 수 천억 개의 웹 페이지를 미리 검색 색인에 정리해 둔다.

 

구글은 최상의 검색 결과 제공을 위해

아래와 같이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데, 사용자가 검색한 검색어의 성격에 따라 각 요소에 적용되는 가중치가 달라진다.

 

구글이 예로 든 것을 보면

시사 관련 검색어의 경우 사전 정의 검색어보다 최신 콘텐츠인지 여부가 더 중요하다고 한다.

쉽게 말하면 시사용어를 검색했을 때 해당 시사용어의 사전적 정의에 대한 글이 아닌, 해당 시사용어와 관련한 최신 뉴스를 검색 결과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분명 구글 상위 노출에 불리한 주제가 있다는 것이다.

구글 상위 노출에 불리한 주제를 다루면 (ex : 시사용어) 백날 글쓰기 해봐야 구글 상위 노출은 절대 불가하다는 것이다.

 

구글-검색-알고리즘-원리

 

 

 

 

 

① 구글은 단어를 분석한다

 

구글은 최상의 검색 결과 제공을 위해

가장 먼저 검색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분석해서 사용자가 어떤 정보를 찾으려고 하는지 파악한다.

 

아래 예시 내용들을 보면 '이렇게까지 고려한다고?' 할 정도로 그 분석ㆍ고려ㆍ파악이 단순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읽어 보면 알겠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최신 정보가 더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실시간 이슈 키워드로 글쓰기를 하면, 이 역시 백날 글쓰기 해봐야 구글 상위 노출이 된다고 해도 잠시 동안만 구글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이다.

 

단어 분석

 

 

 

 

 

② 구글은 검색어를 페이지와 맞춘다.

 

5가지 원리 중에서 글쓰기와 가장 많이 관련된 내용이며 이 글의 핵심이다.

 

구글은 최상의 검색 결과 제공을 위해

검색어와 일치하는 정보가 포함된 글을 찾는다.

 

검색어와 일치하는 키워드가 글의 제목이나 본문 등 어떤 위치에 얼마나 자주 표시되는지 분석한다.

이를 통해 글이 검색어와 관련성 있는 글인지 확인한다.

 

그런데 단순히 얼마나 자주 표시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다.

사용자가 찾는 답을 갖고 있는지 아니면 그저 검색어를 반복하고 있는지도 평가한다.

 

검색어-페이지

 

 

 

 

 

③ 구글은 콘텐츠의 품질도 확인한다.

 

구글은 최상의 검색 결과 제공을 위해

수많은 글 중에서 가장 유용한 글이 가장 먼저 표시될 수 있도록 글의 우수성을 평가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작성한다.

 

콘텐츠의 최신성, 검색어의 등장 빈도, 페이지의 우수한 사용자 환경 제공 여부 등 다양한 요인을 분석한다.

 

아래 내용을 쉽게 풀이하면

권위 있는 웹사이트 내에 내 글로 연결되는 링크가 있으면 내 글을 유용한 페이지로 여기고 구글 상위 노출되게 한다는 것이다.

 

콘텐츠-품질

 

 

 

 

 

④ 구글은 웹페이지의 활용도도 체크한다.

 

아래 내용을 쉽게 풀이하면

브라우저, 기기 등 모든 접속 상황에 친화적인지 체크한다는 것이다.

 

웹페이지-활용도

 

 

 

 

 

⑤ 구글은 문맥도 고려한다.

 

구글은 사용자의 인터넷 기록을 분석해서 검색 결과를 맞춤 제공하기도 한다.

 

문맥-고려

 

앞서 설명했듯 상기 5가지 원리 중에서 글쓰기와 관련된 것은 두 번째 원리다.

 

지금 쓰고 있는 이 글 역시 검색어와 페이지를 맞추기 위해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구글', '상위', '노출', '글쓰기'라는 단어를 의도적으로 많이 사용했다.

 

 

 

 

 

구글 상위 노출 글을 실제로 확인

 

나는 두 번째 원리가 정말 적용되고 있는지, 구글에서 '구글 상위 노출'로 검색해 봤다.

총 1,070,000개의 글이 나왔고, 첫 페이지에는 9개의 글이 나왔다.

 

구글-상위-노출-검색-결과

 

 

 

직접 들어가서 '구글', '상위', '노출'이 몇 개씩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했고, 추가로 글자 수와 이미지 수도 확인했다.

 

확인 결과 편차가 심해서 평균을 내는 것은 의미가 없었다.

그러나 단어 개수가 평범치 않게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단어 개수를 보면 구글 상위 노출 결정에 두 번째 원리만 적용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만약 두 번째 원리만 적용되는 것이라면 검색어의 등장 빈도에 따라 구글 상위 노출 순서가 결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노출
순위
검색어 등장 빈도 글자수 이미지수
구글 상위 노출 합계 공백제외 공백포함 단어수 줄수
1 175 75 82 332 22,270 28,740 5,770 1,100 37
2 29 13 9 51 7,200 9,240 1,920 270 11
3 22 12 23 57 2,290 2,980 660 60 5
4 42 15 17 74 6,160 7,800 1,570 260 0
5 40 29 24 93 5,270 6,920 1,610 70 4
6 39 10 17 66 3,480 4,550 1,030 140 5
7 36 15 4 55 2,520 3,420 780 160 11
8 19 18 23 60 1,010 1,290 260 50 4
9 72 36 60 168 5,280 7,000 1,650 170 6

 

 

 

 

 

구글 상위 노출 글쓰기 방법

 

상기 결과가 말해 주듯이,

우선 구글 상위 노출은 검색어의 등장 빈도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었다.

구글 상위 노출은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5가지 원리와 함께 다양한 요소에 의해 정해진다.

 

그러나 검색어의 등장 빈도가 구글 상위 노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확실히 확인했다.

이에 글쓰기를 할 때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로 검색할지 예상하고 그 검색어를 본문에 많이 삽입해야 한다.

 

그러나 문서 수가 많은 주제로 글쓰기를 할 경우, 글 내 검색어의 등장 빈도가 무의미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어를 본문에 많이 삽입하되 세상에 없는 주제로 경쟁 없는 글쓰기를 해야 한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구글 색인에 저장이 안 된 주제나 적은 주제로 글쓰기를 하는 것이다.

 

 

 

 

 

참고

 

앞서 말한 것처럼

나는 구글 상위 노출의 가장 확실한 글쓰기 방법이라는 이 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이 글에 '구글', '상위', '노출', '글쓰기'라는 단어를 많이 썼다.

 

'참고' 부분은

'구글', '상위', '노출', '글쓰기'라는 단어를 더 많이 쓰고 글자 수도 늘리기 위해 그냥 썼다.

 

구글 상위 노출 테스트를 위한 것이니 별생각 없이 별 뜻 없이 마구잡이로 글쓰기를 한 것이다.

 

테스트를 위해 '구글', '상위', '노출', '글쓰기'라는 단어만 들어가면 된다.

 

내가 어떤 글쓰기를 해도 구글은 알 수가 없다.

그저 '구글', '상위', '노출', '글쓰기'라는 단어가 어느 위치에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만 파악할 것이다.

구글은 '구글, 구글'이라고 연속으로 써도 모르고, '상위, 노출, 상위, 노출'이라고 써도 모르고, '노출 상위 구글'이라고 써도 모른다.

 

그렇다고 아래와 같이 '구글', '상위', '노출', '글쓰기'로만 글을 써서는 안 된다.

앞서 검색 알고리즘의 원리에서 말했듯이 실제로 '구글 상위 노출 글쓰기 방법'에 대한 충분한 내용이 있어야 한다.

 

도배-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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