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⑧ 파워포인트 전환, 리드미컬 플로우

by JINYH 2022. 2. 24.
728x90
반응형

문서의 전체 경로와 현재 위치를 안내해주는 장치를 넣었다면 이제 '슬라이드 쇼' 상태에서 화면을 전환할 때의 효과를 적용해야 한다.

 

파워포인트는 화면 전환에 다양한 효과를 지원하고 있는데 실제로 문서 작업을 할 때 모든 효과를 사용하지는 않게 되지만 상황에 따른 최적의 화면 전환 구사를 위해 어떤 효과가 있는지는 숙지하는 것이 좋다.

 

01-화면-전환
파워포인트의 화면 전환 효과

 

 

가장 무난하게 사용하는 효과는 화면을 심심하지 않게 할 뿐만 아니라 너무 화려하지 않아서 부담 없는 '밝기 변화' 효과인데 화면이 부드럽게 오버랩되기 때문에 문서를 차분하고 안정감 있게 보여줄 수 있다.

 

그러나 장표가 많은 발표의 경우에는 아무리 좋은 효과라 할지라도 동일한 효과만 사용하면 정적이게 되고 지루해질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둬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효과를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좋을까?

 

다양한 방법이 있겠으나 전체 내용을 '한 판 단위'로 구성하는 것과 같이 '이야기의 구조'를 기준으로 화면 전환 효과를 적용하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모든 '간지'를 '밀어내기-아래에서' 효과로 적용하고 모든 '내지'를 '밀어내기-오른쪽에서' 효과로 적용하는 것이다.

 

이는 화면 전환에 동적인 율동감을 부여하고 화면을 볼 때 느끼는 시각적 '리드미컬 플로우'가 내용 전달 과정에서 이야기에 있는 '연결 관계'와 '진행 단계'를 인식하며 보는 데에 시각적 도움을 줄 수 있다.

 

02-적용-예시
'이야기의 구조'에 맞게 화면 전환 효과를 적용한 예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