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⑦ 파워포인트 장치, 문서의 경로와 위치 안내

by JINYH 2022. 2. 24.
728x90
반응형

'기본 장표'를 포함해서 전체 장표를 만들어 문서를 완성했다면 이제 문서의 전체 경로와 현재 위치를 안내해주는 장치를 넣어야 한다.

 

사람의 뇌는 문서를 볼 때 먼저 '종합적 사고'를 하지만 역으로 세부적인 사항을 결합해서 전체적인 그림을 완성하는 '분석적 사고'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용을 잘 전달하려면 '현재 내용이 전체 내용 중 무엇에 해당하는지' 알 수 있도록 이야기에 있는 '연결 관계'와 '진행 단계'를 인식하며 보게 해야 한다.

 

01-브레인
좌뇌와 우뇌의 사고

 

 

그런데 문서를 볼 때 '목차'를 일일이 대조해가며 볼 수 없기 때문에 내용 전달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자연스럽게 인식하며 볼 수 있도록 장표마다 문서의 '전체 경로 및 현재 위치 안내 장치'를 넣는 것이 좋다.

 

'경로 및 위치 안내 장치'를 넣는 것이 필수는 아니며 상황에 따라 장치의 표현을 간소화하거나 장치 자체를 생략하기도 하는데 이야기의 구조가 복잡할 경우, 다시 말해 이야기에 '수직과 수평 및 직렬과 병렬'의 복합적 전개가 존재하면서 장표가 많을 경우에는 장치를 넣는 것이 좋다.

 

 

'경로 및 위치 안내 장치'는 크게 '간지'와 '내지'에 적용할 수 있다.

 

 

 

 

 


 

 

 

 

 

 

① '간지'의 '경로 및 위치 안내 장치'

 

'간지'는 '이야기의 연결 관계와 진행 단계'를 시각적으로 분명하게 해 주기 때문에 그 존재 자체만으로 이미 경로 및 위치 안내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총 몇 개의 단원이 있고 지금의 단원이 몇 번째 단원인지 알 수 있도록 '간지' 안에 장치를 넣을 수 있다.

 

02-내비게이션
'간지'의 '경로 및 위치 안내 장치' 예시

 

 

 

 

 

② '내지'의 '경로 및 위치 안내 장치'

 

'내지'도 '간지'와 마찬가지로 총 몇 개의 내용이 있고 지금의 내용이 몇 번째 내용인지 알 수 있도록 '내지' 안에 장치를 넣을 수 있다.

 

'내지'에는 넣을 내용이 많기 때문에 장치는 필요시 참고할 수 있도록 상단 '서브 구역'에 넣는 경우가 보통이며 보다 전달성 및 심미성 있는 시각적 표현을 위해 좌측 또는 우측 전체 공간을 할애해서 넣기도 한다.

 

03-내지-내비게이션
'내지'의 '경로 및 위치 안내 장치' 예시

 

 

 

 

 

③ '경로 및 위치 안내 장치'의 다양한 표현

 

'경로 및 위치 안내 장치'의 적용 방법은 다양하지만 시각적 표현이 과하면 자칫 주객전도로 '메인 내용'의 주목도가 떨어지고 작업소요도 많아질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적절한 시각적 표현을 적용해야 한다.

 

04-예시
'경로 및 위치 안내 장치'의 다양한 표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