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니 'URL 주소'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
'URL 주소'는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 SEO)'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하니,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URL 주소'와 관련하여 기본적인 것은 알아야 하겠다.
'URL 주소'와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그 관계, 원리, 구조, 기술, 설정, 방법 등이 매우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면 정말 막막하고 답답할 수 있고, 오랜 기간 운영해도 대부분 포기하고 운영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를 티스토리에서 직접 알기 쉽게 정리해 주거나 기본 제공 및 설정해 준 대로만 운영해도 문제가 없으면 너무나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렇지 않다.
만약 티스토리를 취미나 일기 같은 개인용으로 운영하는 것이 아닌 수익형으로 운영하는 것이라면, 단순히 1일 1포로 포스팅만 열심히 하거나 황금 키워드만 찾아다니는 것이 능사가 아니니 본 글을 통해 'URL 주소'와 관련하여 하나하나 알아 가길 바란다.
1] 티스토리 'URL 주소'의 기본 원리
우선 티스토리 'URL 주소'의 기본 원리부터 알아야 한다.
아래 'URL 주소'는 내가 테스트로 발행한 글의 'URL 주소'다.
티스토리에서는 '1개의 글' 발행 시 기본적으로 'https'와 '숫자'가 자동 적용된 '1개의 URL 주소'가 생성된다. ('http'와 'https'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생략)
https://아이디.tistory.com/19
그런데 '1개의 글' 발행 시 '1개의 URL 주소'만 생성되는 것이 아니고, 아래와 같이 '6개의 URL 주소'가 자동 생성된다.
이는 PC용과 Mobile용의 기기 버전에 따라, 숫자와 문자 및 아스키의 주소에 따른 것이다.
[PC URL 주소]
숫자 주소 : https://아이디.tistory.com/19
문자 주소 : https://아이디.tistory.com/entry/테스트
아스키 주소 : https://아이디.tistory.com/entry/%ED~
[Mobile URL 주소]
숫자 주소 : https://아이디.tistory.com/m/19
문자 주소 : https://아이디.tistory.com/m/entry/테스트
아스키 주소 : https://아이디.tistory.com/m/entry/%ED~
※ 아스키(ASCII)
'아스키(ASCII)'는 '미국정보교환표준부호'로 영문 알파벳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자 인코딩이다.
'인코딩(Encoding)'은 문자나 기호를 컴퓨터가 이용할 수 있는 신호로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 대부분의 '인코딩(Encoding)'이 이 '아스키(ASCII)'에 기초를 두고 있다.
'URL 주소'도 컴퓨터가 이용할 수 있는 신호가 되기 위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일본어 등 영문 알파벳을 제외한 모든 문자는 '아스키(ASCII)' 문자로 자동 '인코딩(Encoding)' 시키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티스토리는 '모바일 웹 설정'에서 '모바일 웹 자동 연결'을 '사용합니다' 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할 수 있고 '주소 설정'에서 '포스트 주소'를 '숫자' 또는 '문자'로 설정할 수 있는데, 설정 여부와 관계없이 '6개의 URL 주소'로 모두 접속 가능하다는 것이다.
물론 인터넷 사용자는 'URL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접속하는 것이 아니고 '검색 결과 페이지(Search Engine Result Page / SERP)'에 노출된 페이지(글)를 클릭해서 접속하는 것이니 때문에 우리가 설정해 둔 'URL 주소'로 접속하게 된다.
[모바일 웹 자동 연결 설정]
'사용합니다' 로 설정한 경우
- PC에서 접속 시 : https://아이디.tistory.com/숫자 또는 문자
- Mobile에서 접속 시 : https://아이디.tistory.com/m/숫자 또는 문자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설정한 경우
- PC에서 접속 시 : https://아이디.tistory.com/숫자 또는 문자
- Mobile에서 접속 시 : https://아이디.tistory.com/숫자 또는 문자
그런데, 여기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카테고리 없음'이 아닌 '특정 카테고리'를 적용하여 글을 발행하면 'URL 주소' 뒤에 '특정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category=1234567'가 추가되어 총 '12개의 URL 주소'가 자동 생성된다.
'URL 주소' 뒤에 '물음표(?)'로 시작하는 것을 '쿼리 스트링(Query String)' 또는 '쿼리 파라미터(Query Parameter)'라고 부르는데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겠다.
[PC URL 주소]
숫자 주소
https://아이디.tistory.com/19
(추가) https://아이디.tistory.com/19?category=1030118
문자 주소
https://아이디.tistory.com/entry/테스트
https://아이디.tistory.com/entry/테스트?category=1030118
아스키 주소
https://아이디.tistory.com/entry/%ED~
https://아이디.tistory.com/entry/%ED~?category=1030118
[Mobile URL 주소]
숫자 주소
https://아이디.tistory.com/m/19
https://아이디.tistory.com/m/19?category=1030118
문자 주소
https://아이디.tistory.com/m/entry/테스트
https://아이디.tistory.com/m/entry/테스트?category=1030118
아스키 주소
https://아이디.tistory.com/m/entry/%ED~
https://아이디.tistory.com/m/entry/%ED~?category=1030118
이렇듯 티스토리는 '1개의 글'에 기본적으로 '12개의 URL 주소'가 자동 생성될 수 있는데, 만약 티스토리와 연동된 2차 도메인 사이트, Mobile 사이트, AMP 사이트 등의 '중복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URL 주소'의 개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중복 사이트'와 관련한 내용은 복잡한데 '중복 사이트' 운영 여부에 따라 '1개의 글' 발행 시 '72개의 URL 주소'가 생성될 수 있다는 것 정도만 알면 되겠다.
(개인적으로 '중복 사이트'를 운영하지 않아서 '72개'의 수치가 정확하지는 않지만 강조하기 위해 설명한 것이니 개념만 이해하면 되겠다.)
[표준 사이트]
티스토리 : https://아이디.tistory.com/ X 12개
[중복 사이트]
도메인 사이트 (1) : https://도메인/ X 12개
도메인 사이트 (2) : http://도메인/ X 12개
도메인 사이트 (3) : http://www.도메인/ X 12개
Mobile 사이트 : https://m.도메인/ X 12개
AMP 사이트 : https://amp.도메인/ X 12개
2] '표준 URL 주소' 사용 필수
앞서 티스토리 'URL 주소'의 기본 원리를 설명했는데, 이렇게까지 자세히 설명한 이유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표준 URL 주소'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래는 구글에서 말하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대한 내용으로, '1개의 페이지(글)'에 '여러 개의 URL 주소'가 있으면 '중복 페이지(글)'로 간주한다고 한다.
아래는 구글에서 말하는 '표준 URL 주소'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내용으로, 이를 쉽게 정리해 보자면 '표준 URL 주소' 선택은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상위 노출, 원활한 크롤링 및 색인 생성, 블로그 지수 향상(트래픽, 이탈률, 체류시간 등 관리 및 분석) 등을 위해 필요하다.
신디케이션은 개인이 아닌 기업이 운영할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겠으며, 개인이 운영한다고 한다면 2차 도메인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이해하면 되겠다.
3] '표준 URL 주소' 선택 방법
그럼 지금부터는 '표준 URL 주소'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아래는 구글에서 말하는 '표준 URL 주소'를 선택하는 방법으로, 3가지 'link 태그'를 HTML의 'head 섹션'에 삽입하면 된다.
이 'link 태그'는 페이지의 색인 생성 완료 전인 '구글 검색 엔진'이 크롤링하는 과정에서 필요하니 신속한 크롤링을 위해 'head 섹션' 상단 부근에 삽입해야 한다.
3-1] '중복 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만약 '중복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표준 사이트'에 '얼터네이트(alternate) 태그'를 삽입하고 '중복 사이트'에 '캐노니컬(canonical) 태그'를 삽입해서, '구글 검색 엔진'이 어떤 사이트가 '표준 사이트'고 어떤 사이트가 '중복 사이트'인지 그 관계를 인식할 수 있게 해야 한다.
'link 태그'를 삽입하지 않거나 잘 못 삽입해서 '구글 검색 엔진'이 '표준 사이트'와 '중복 사이트'의 관계를 인식할 수 없거나 잘 못 인식하면, 구글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원치 않는 동작'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이 부분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생략)
우선 이 'link 태그' 작업만으로도 앞서 설명한 '72개의 URL 주소' 중 '60개의 URL 주소'가 해소된다.
['표준 사이트' HTML의 'head 섹션'에 입력]
1) '중복 사이트'가 2차 도메인 사이트 일 경우
<head>
<!-- alternate tag 시작-->
<link rel="alternate" href="중복사이트주소" />
<!-- alternate tag 끝-->
</head>
2) '중복 사이트'가 Mobile 사이트 일 경우
<head>
<!-- alternate tag 시작-->
<link rel="alternate" media="only screen and (max-width: 640px)" href="중복사이트주소" />
<!-- alternate tag 끝-->
</head>
3) '중복 사이트'가 AMP 사이트 일 경우
<head>
<!-- amlhtml tag 시작-->
<link rel="amphtml" href="중복사이트주소">
<!-- amlhtml tag 끝-->
</head>
['중복 사이트' HTML의 'head 섹션'에 입력]
<head>
<!-- canonical tag 시작-->
<link rel="canonical" href="표준사이트주소" />
<!-- canonical tag 끝-->
</head>
3-2] '표준 사이트'만 운영할 경우
'표준 사이트'만 운영한다는 것은 티스토리만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중복 사이트'는 존재하지 않으며 '표준 사이트' 내에 '12개의 중복 페이지(글)'만 존재하는데, 이와 같이 '표준 사이트'만 운영할 경우에도 'link 태그'를 삽입해야 한다.
그런데 티스토리의 'HTML 편집'에 직접 들어가서 보면 '캐노니컬(canonical) 태그'를 찾을 수 없는데, 아래 이미지와 같이 '페이지 소스 보기'에 들어가서 보면 티스토리에는 이미 '캐노니컬(canonical) 태그'가 'head 섹션' 상단 부근에 삽입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이미지는 티스토리에서 2016년 초에 공지한 내용으로,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엔진 가이드를 참고했고 이미 '캐노니컬(canonical) 태그'를 넣어 '표준 URL 주소'를 표시하고 있다.
3-3] '언어별 및 국가별 페이지'를 운영할 경우
'동일 페이지'를 '언어별 및 국가별 페이지'로 운영할 경우도 있다.
'구글 검색 엔진'은 기본적으로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 언어'와 '검색 국가'에 따라 가장 적합한 글을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 노출시켜 주는데, 'link 태그'를 삽입하여 웹사이트 운영자가 의도한 '언어별 및 국가별 페이지'를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 우선 노출시킬 수 있다. (이 또한 개인이 아닌 기업이 운영할 경우가 많으니 자세한 내용은 생략)
이 경우에도 아래와 같이 HTML의 'head 섹션'에 'link 태그'를 삽입하여 '구글 검색 엔진'이 인식할 수 있게 해야 한다.
'hreflang="ko-kr"'의 앞부분인 'ko'는 언어인 '한국어'를 의미하고 뒷부분인 'kr'은 국가인 '대한민국'을 의미한다.
<head>
<!-- hreflang tag 시작-->
<link rel="alternate" hreflang="en-gb" href="https://en-gb.example.com/page.html" />
<link rel="alternate" hreflang="en-us" href="https://en-us.example.com/page.html" />
<link rel="alternate" hreflang="en" href="https://en.example.com/page.html" />
<link rel="alternate" hreflang="de" href="https://de.example.com/page.html" />
<link rel="alternate" hreflang="x-default" href="https://www.example.com/" />
<link rel="alternate" hreflang="ko-kr" href="https://www.example.com/" />
<!-- hreflang tag 끝-->
</head>
만약 '언어별 및 국가별 페이지'를 운영하지 않는다면 아래의 'link 태그'만 삽입하면 된다.
나는 해외에서도 한국어로 검색할 경우도 있기 때문에 'ko'만 삽입했으며, HTML의 'head 섹션' 상단 부근에 삽입한다.
<head>
<!-- hreflang tag 시작-->
<link rel="alternate" hreflang="x-default" href="https://www.example.com/" />
<link rel="alternate" hreflang="ko" href="https://www.example.com/" />
<!-- hreflang tag 끝-->
</head>
삽입 후 '페이지 소스 보기'를 들어가서 보면 'head 섹션' 제일 상단에 위치해 있다.
추가로 'x-default'를 삽입하는 것은 선택사항이며, 'x-default'는 'hreflang 태그'에 삽입하지 않는 모든 언어를 의미한다.
'hreflang 태그'를 삽입한 후에는 '구글 서치 콘솔 (Search Console)'에서 '국제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메인 화면에서 좌측에 있는 '국제 타겟팅' 버튼을 클릭한다.
HTML 'head 섹션'에 'hreflang 태그'를 삽입하지 않았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사이트에 hreflang 태그가 없습니다.'라고 나오며, 'hreflang 태그'를 삽입한 후에 '국가' 부분에서 'V' 체크 및 '대한민국'으로 설정 후 '저장'을 클릭하면 된다.
4] 'Mobile URL 주소' 설정 방법
그럼 지금부터는 'Mobile URL 주소'에 대해 알아보겠는데, 목표는 아래와 같이 'Mobile URL 주소'로 접속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PC URL 주소]
https://아이디.tistory.com/19
https://아이디.tistory.com/19?category=1030118
https://아이디.tistory.com/entry/테스트
https://아이디.tistory.com/entry/테스트?category=1030118
https://아이디.tistory.com/entry/%ED~
https://아이디.tistory.com/entry/%ED~?category=1030118
[Mobile URL 주소]https://아이디.tistory.com/m/19https://아이디.tistory.com/m/19?category=1030118https://아이디.tistory.com/m/entry/테스트https://아이디.tistory.com/m/entry/테스트?category=1030118https://아이디.tistory.com/m/entry/%ED~https://아이디.tistory.com/m/entry/%ED~?category=1030118
4-1] '모바일 웹 자동 연결' 설정 방법
먼저, 아래 이미지와 같이 '모바일 웹 설정'에서 '모바일 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한다. (반응형 스킨이어야 한다.)
그럼 인터넷 사용자가 'Mobile URL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접속하지 않는 이상, Mobile에서 접속한다고 해도 'Mobile URL 주소'로 접속될 일은 없다.
4-2] 'Mobile URL 주소'로 접속 시 Redirection
하지만 '모바일 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한다고 해도 DAUM 메인에 노출된 글을 Mobile에서 접속할 경우에는 'Mobile URL 주소'로 접속되는 등의 예외는 있을 수 있고 완벽하게 방지할 수 없기 때문에 'Mobile URL 주소'로 접속할 경우 'PC URL 주소'로 '리디렉션(redirection)'을 설정해 주는 것이 좋다.
(일전에는 구글 애드센스나 텐핑의 플러그인을 통해 '리디렉션(redirection)'을 설정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불가능하며,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설정할 수도 있으나 불안정하고 페이지 속도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티스토리는 Mobile용 'HTML 편집'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글 작성 시 'HTML 모드'에서 코드를 삽입해 주어야 한다. '리디렉션(redirection)'을 원하는 '페이지(글)의 본문'에 코드가 삽입되어 있어야 '리디렉션(redirection)'이 정상 실행되는데, 글 발행 시마다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본문에 광고를 삽입하듯이 '서식'을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HTML 모드'에서 아래 코드를 삽입한다.
<!-- Mobile에서 PC로 리디렉션 시작 -->
<script>
if(window.location.pathname.split("/")[1]=="m"){
window.location.href=window.location.origin+window.location.pathname.substr(2)
}
</script>
<!-- Mobile에서 PC로 리디렉션 끝 -->
'기본 모드'에서 보이는 모습이다.
발행 완료 모습에서는 코드가 보이지 않는다.
5] 'URL 주소'에서 Category 삭제 방법
다음은 아래와 같이 'PC URL 주소'에서 '?category=1234567'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정확히는 '?category=1234567'이 없는 'URL 주소'로 '리디렉션(redirection)'하는 방법이다.
[PC URL 주소]
https://아이디.tistory.com/19https://아이디.tistory.com/19?category=1030118
https://아이디.tistory.com/entry/테스트https://아이디.tistory.com/entry/테스트?category=1030118
https://아이디.tistory.com/entry/%ED~https://아이디.tistory.com/entry/%ED~?category=1030118
아래 이미지는 코드를 삽입하기 전 모습으로 'URL 주소' 뒤에 '?category=1030118'이 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HTML 'head 섹션'에 아래 코드를 삽입한다.
<head>
<!-- URL 주소에서 카테고리 정보 제거 시작 -->
<script type="text/javascript"> if (typeof(history.pushState) == 'function') { var CatagoryURL = location.href; CatagoryURL = CatagoryURL.replace(/\?category=([0-9]+)/ig,''); history.pushState(null, null, CatagoryURL); } </script>
<!-- URL 주소에서 카테고리 정보 제거 끝 -->
</head>
아래 이미지는 코드를 삽입한 후의 모습으로 'URL 주소' 뒤에 '?category=1030118'이 보이지 않는다.
코드를 삽입하면 'http://아이디.tistory.com/19?category=1030118'로 직접 접속한다고 해도 'http://아이디.tistory.com/19'로 자동 '리디렉션(redirection)' 된다.
6] 'URL 주소', 숫자 VS 문자
이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주소 설정'에서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설정할지 '문자'로 설정할지만 결정하면 된다.
안타깝게도 '숫자 URL 주소'와 '문자 URL 주소' 간 '리디렉션(redirection)'을 설정할 수는 없다.
다만 아래 이미지와 같이 페이지(글)에서 '페이지 소스 보기'에 들어가서 보면, 티스토리에서는 설정한 것에 따라 '숫자 URL 주소'와 '문자 URL 주소' 간에도 자동으로 '캐노니컬(canonical) 태그'가 적용된다.
6-1] '숫자 URL 주소'와 '문자 URL 주소'의 장단점
그럼 '숫자 URL 주소'와 '문자 URL 주소'의 대표적인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다.
구글과 티스토리 관점에서 정리했는데 구글 관점에서는 '문자 URL 주소'가 유리하며 티스토리 관점에서는 '숫자 URL 주소'가 유리하다.
어디까지나 이해를 돕기 위한 절대적인 구분이 아닌 상대적인 구분임을 참고 바란다.
구분 | 숫자 URL 주소 | 문자 URL 주소 | |
① |
SEO | 불리 | 유리 |
SERP | 불리 | 유리 | |
Adsense | 불리 | 유리 | |
Analytics | 불리 | 유리 | |
② Tistory |
페이지 관리 | 유리 | 불리 |
웹마스터도구 운영 | 유리 | 불리 | |
백링크 등록 | 유리 | 불리 | |
글 제목 수정 | 유리 | 불리 |
① 구글
구글 관점에서는 '문자 URL 주소'가 유리한데, 아래 이미지는 구글에서 말하는 'URL 주소'에 대한 내용이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모든 콘텐츠 정보는 인터넷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친숙한 언어 사용
ⓑ
일단 인터넷 사용자는 '숫자 언어' 보다는 '문자 언어'로 검색을 함
ⓒ
'구글 검색 엔진'은 인터넷 사용자에게 최상의 '검색 결과 페이지(SERP)' 제공을 우선으로 함
ⓓ
그렇기에 당연히 모든 콘텐츠 정보는 '숫자 언어' 보다는 '문자 언어'가 적합
ⓔ
'구글 검색 엔진'이 콘텐츠 정보를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문자 언어' 사용 가이드를 지키기 바람
- 인터넷 사용자가 알아볼 수 있는 '한글 문자'와 '디렉토리 구조' 사용할 것
- '문자A-문자B-문자C-문자D-문자E-문자F-문자G …' 와 같이 '긴 문자' 사용 말 것
- '문자A-문자B-문자A-문자C' 와 같이 '중복 문자' 사용 말 것
- '문자A문자B문자C' 와 같이 '통합 문자' 사용 말 것
- '문자A-문자B-문자C' 와 같이 '하이픈(-)'으로 '문자 구분' 할 것
- '문자A_문자B_문자C' 와 같이 '언더바(_)로 '문자 구분' 말 것
또한 '문자 URL 주소'가 '구글 애드센스(Adsense)'에 유리한 것은 '문맥 광고'에 해당될 수 있는데, '문자 URL 주소'는 '구글 검색 엔진'이 '페이지(글)'을 더 잘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원활하고 신속한 광고 매칭 및 노출이 가능하다.
'구글 애널리틱스(Analytics)'에 유리한 것은 '수익 분석'에 해당될 수 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Analytics)'에서 페이지(글) 별로 수익 분석 시 'URL 주소'를 기준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숫자 URL 주소'보다는 어떤 페이지(글)인지 바로 알 수 있는 '문자 URL 주소'가 보기 수월하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숫자 URL 주소'는 이 페이지(글)가 어떤 페이지(글)인지 웹사이트 운영자도 기억하기 어렵다.
물론 간단한 설정을 통해 'URL 주소'가 아닌 '페이지 제목'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② 티스토리
티스토리 관점에서는 '숫자 URL 주소'가 유리하다.
먼저 '페이지 관리'에 용이하다.
페이지(글)이 총 몇 개인지, 몇 번째인지를 쉽게 파악 및 기억할 수 있고, 'URL 주소'를 깔끔하게 공유할 수 있다. ('문자 URL 주소'의 경우 공유 시 '아스키 주소'로 공유된다.) 또한 팀블로그처럼 타인과 호흡을 맞춰 운영할 시 커뮤니케이션에도 용이하다.
다음은 '웹마스터 도구 운영'에 용이하다.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빙 웹마스터(Webmaster)',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Searchadviser)'에서 URL 검사, 색인 생성 요청, 색인 생성 여부 확인, URL 삭제 요청 등에서 'URL 주소'를 쉽게 파악 및 입력할 수 있다.
다음은 '백링크 등록'에 용이하다.
키자드(https://keyzard.org/) 등 백링크 사이트에서 'URL 주소'를 쉽게 입력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글 제목 수정' 시 추가 작업이 불필요하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글 발행 시 '페이지(글)의 제목'이 'URL 주소'에 자동 적용된다. 그런데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면 드물긴 하나 간혹 '페이지(글)의 제목'을 수정할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문자 URL 주소'로 운영 중에 '페이지(글)의 제목'을 수정할 경우에는 'URL 주소'도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물론 'URL 주소'를 수정하는 것이 선택사항이긴 하나 앞서 설명드린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URL 주소'를 수정하고자 한다면 크롤링 및 색인 작업을 새로 해야 한다는 것도 알아야 하겠다.
6-2] 변경 시 참고 및 주의 사항
마지막으로 '포스트 주소'를 '숫자에서 문자' 또는 '문자에서 숫자'로 변경할 경우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아래는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에 색인 등록 완료 및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 정상 노출되는 상태에서 '포스트 주소'를 '숫자에서 문자'로 변경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상황이다.
1
먼저 '포스트 주소'를 '숫자에서 문자'로 변경하기 전에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에서 '숫자 URL 주소'로 'URL 검사'를 해보면 '숫자 URL 주소'의 색인 생성이 완료됐고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되었다고 나온다.
2
'포스트 주소'를 '숫자에서 문자'로 변경하고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에 새로운 사이트맵과 RSS를 다시 등록 후 '숫자 URL 주소'로 'URL 검사'를 해보면 '숫자 URL 주소'의 색인 생성은 완료됐지만 사이트맵은 미제출되었다고 나온다.
새로운 사이트맵과 RSS를 다시 등록했기 때문에 '해당사항 없음'으로 나온다.
3
'문자 URL 주소'로 'URL 검사'를 해보면 변경 직후이기 때문에 당연히 '구글 검색 엔진'의 크롤링 진행이 안되어 있다. 직접 '색인 생성 요청'을 진행하면 된다.
제출한 '문자 URL 주소'가 '중복 페이지, 제출된 URL이 표준으로 선택되지 않음'으로 나타나는 것은 '④'에 나와 있듯이 '구글에서 선택한 표준 URL'이 아직은 '숫자 URL 주소'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제 막 변경하여 제출한 '문자 URL 주소'가 '숫자 URL 주소'의 '중복 페이지'가 되는 것이다.
4
새로운 사이트맵과 RSS를 다시 등록했기 때문에 일정 시간 이후 '구글 검색 엔진'이 '문자 URL 주소'를 자동으로 크롤링하겠지만 기존 페이지(글) 모두 '문자 URL 주소'로 직접 색인 요청을 진행하면 된다.
이럴 경우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 '숫자 URL 주소'와 '문자 URL 주소' 모두 노출될 수도 있으니 '숫자 URL 주소'는 삭제하는 것을 추천한다.
추가로 '페이지(글) 본문'에 '숫자 URL 주소'로 공유한 '주소 링크'가 있다면 클릭해서 접속할 시 변경한 '문자 URL 주소'가 아닌 '숫자 URL 주소'로 접속된다. '주소 링크'가 깨진다고 하는 의견도 있는데 테스트해 본 결과 나는 정상 접속되었다.
'포스트 주소'를 변경하면 검색 엔진이 크롤링하고, 새로운 'URL 주소'를 '색인 생성 요청'하고, 기존 'URL 주소'를 '삭제 요청'하고, 다시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 노출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한다.